[현대불교] 김병전 대표의 지금, 명상의 시간 - 2. 내면의 힘을 깨우는 원동력, 셀프컴패션

2022.03.25
[현대불교]  김병전 대표의 지금, 명상의 시간 - 2. 내면의 힘을 깨우는 원동력, 셀프컴패션

2. 내면의 힘을 깨우는 원동력, 셀프컴패션

김병전 대표의 지금, 명상의 시간


세계적인 영적 지도자인 달라이라마는 ‘리더스웨이’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티베트인들에게 미래에 대한 믿음을 주는 것이 나의 가장 큰 임무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티베트인들의 믿음이 어찌나 강한지 나도 놀랄 정도이다. 수많은 티베티인들이 티베트 바깥에서 비참하게 살아가면서도 여전히 믿음과 쾌활함을 잃지 않고 있다. 사람들에게 믿음을 불어넣을 때 리더는 그것이 바른 믿음이 되도록 신중해야 한다.”

말씀의 핵심 키워드는 ‘바른 믿음’이다. 믿음은 무엇인가를 이루어낼 수 있는 강력하고 무한한 힘을 준다. 달라이라마가 말하는 바른 믿음이란 지도자에 대한 믿음이 아니라 티베트인 자신들에 대한 믿음이다. 인간의 내면에는 태앙과 같이 무한한 잠재력이 있고, 그 잠재력은 바로 모든 인간의 온전성이라고 할 수 있다. 태양을 가리고 있는 구름 때문에 잠시 보이지 않을 뿐 태양 자체를 의심하면 안 된다. 자신의 온전성에 대한 믿음이 있으면 언젠가 태양이 모습을 드러낸다. 찬란한 태양을 마주할 때 진정한 자유와 행복이 함께 한다. 성철 스님께서 백일 법문에서 “수행은 자기 호주머니 속에 이미 있는 보석을 찾는 일”이라고 한 말씀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자신의 태양을 맞이하려면 밖으로만 치닫는 마음을 자신의 내면으로 돌려 가만히 살피고 돌봐야 한다.

▶️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