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티드-DGB금융그룹은 은행장 선발이 왜 2년이나 걸렸을까] 4화 - 1:1 임원 코칭이 가져다준 값진 결실

2022.03.31
[원티드-DGB금융그룹은 은행장 선발이 왜 2년이나 걸렸을까] 4화 - 1:1 임원 코칭이 가져다준 값진 결실

원티드 - DGB금융그룹은 은행장 선발이 왜 2년이나 걸렸을까

4화 - 1:1 임원 코칭이 가져다준 값진 결실



· 1:1 임원 코칭 프로그램은 단순한 리더십 개선보다는 DGB대구은행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의식의 변혁’을 이끌어내겠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 장장 6개월여에 걸쳐 진행된 1:1 코칭은 행장 후보들이 쇼트리스트(shortlist) 선정 과정에서 주어진 도전 과제를 해결하고 개인별 맞춤형 리더십을 개발하는 데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해줬다.

· “코칭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임원 개개인의 가치와 신념, 정체성 등도 깊이 있게 다룸으로써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변화가 이뤄지도록 했다”




리더십 개선·개발 못지않게 중요한 건 ‘의식의 변혁’

DGB금융그룹의 CEO 육성 및 선발 프로그램은 1, 2단계로 나눠 진행됐다. 1단계 프로그램에서 행장 후보자들은 자신의 업무와 연계한 전략 과제를 선정·추진했으며, 회사는 리더십 훈련을 통해 19명 후보에 대한 역량 진단과 평가를 실시했다. 2단계 프로그램에는 1단계 평가를 통과한 후보 3명만이 참여했는데, 이들에 대해서는 종합 경영역량 평가가 이뤄졌다. 1단계 프로그램은 ▲1:1 회장 면담 ▲전략 과제 선정 및 추진 ▲DGB Potential Academy ▲1:1 임원 코칭 ▲임원 AC(Assessment Center) 프로그램 등의 순으로 진행됐는데, 이 가운데 1:1 임원 코칭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행장 후보 개개인이 리더십의 강약점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은 리더십 유형을 맞춤형으로 개발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1:1 임원 코칭 프로그램은 행장 후보들에게 균형 잡힌 리더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고, 쇼트리스트 선정 과정에서 후보들의 고민 해결을 위한 창구 역할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 프로그램은 특히, 단순한 리더십 개선보다는 DGB대구은행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의식의 변혁’을 이끌어 내겠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김병전 무진어소시에이츠 대표 / 박민우 원티드 에디터  





▶️ 자세히 보기